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투자/생각 노트

Power of compounding

by jntrdr 2020. 6. 25.
반응형

We tend to OVERESTIMATE what we can do in 1 year, and UNDERESTIMATE what we can do in 10 years.

 

아래 그림은 $100,000 투자금액을 25% 수익률로 30회 compound 하였을 때 얻게 되는 투자 결과이다.

투자를 하여서 30번 25% 수익을 연달아서 내면 얻게 되는 결과이다. 물론 전체 금액 모두 fully invested 되었을 때 이다. 1년에 25% 수익을 올린다면 30년이 걸릴것이고 한달에 25% 수익을 올린다면 30개월안에 달성 가능 할것이고. 하루에 25% 수익을 올린다면 30일이 걸릴것이다. 시간이 어떻게 되었든 30번 투자/매매를 해서 30번 연속으로 25% 수익을 올리면 금액은 아래와 같이 나오게 된다. 

 

$100,000 compouded 30 times with 25% growth rate. 

 

80 million 이라는 금액을 노동의 수단으로 벌기에는 일반 직장인에게는 불가능한 금액이다.

대학 졸업하고 바로 연봉 1million 을 받으면서 세금도 내지 않고 80년을 모아야 한다. 쉽게 말해서 불가능 하다.

 

가능한 방법은 두가지 이다. 사업과 투자. 

물론 가장 좋은 방법은 두가지 모두 잘 하는 것이다.

사업을 통해서 지속적으로 자본을 창출해 내고, 그 자본을 투자하여 투자금을 키울수 있다면 이 보다 좋은 방법은 없다. 

 

어찌되었든 세상 모든 부를 이룬자들은 이 두가지 방법으로 사회에서 "부자"가 된다.

부모님께 물려 받는 재산이 없다면 이 두가지 방법 밖에 없다. 

 

그럼 사업과 투자 둘중에 한가지 방법으로 확률로 본다면 무엇이 더 가능성이 높을까?

개인이 가진 능력의 차이에 따라 물론 확률에 차이가 있겠지만 나는 개인적으로 투자가 확률이 더 높을거 같다는

생각이 든다. 이유는 간단하다.

 

내가 컨트롤 하지 못하는 변수(variables)의 차이 인데 나는 투자가 이 변수 적인 부분에서 사업 보다는 더 적다고 생각한다. 

 

투자는 혼자 할 수 있다. 내부적/외부적으로 받는 영향이 사업만큼 크지 않다. 그리고 사업은 혼자 할 수 없다.

100% 모든 판단과 결정을 내 스스로가 한다. 

 

금액적인 부분만 본다면 불가능할것 같은 금액이지만 돈이라 생각 하지 않고 게임머니라고 생각한다면..감정을 배제하고 게임에서 이기는 방법을 제대로 배우고 연습하고 실행 한다면 충분히 가능 하다고 생각한다. 

 

여러분께서도 투자를 하신다면 로드맵을 어느정도 설립하시고 투자여행을 하시면 어떨까 싶어서 뜬금없이 이런 글을 적어본다. 블로그 이름 처럼 투자/매매는 마라톤이다. 하루..일주일 한달 일년의 시간들이 모여서.. 10년 20년의 작고 큰 수익들이 축적되어서 진정한 부를 이루게 되는 것이다. 

 

일찍 시작하면 일찍 시작 할 수록 좋다. 아이들이 있다면 어른이 될때 까지 기다릴 필요 없다.

작은 금액으로 시작 하는거다. 실수도 실패도 일찍 작은 금액으로 경험하는것이 훨씬 좋다.

 

늦었다고 생각 하신다면 지금이 가장 빠른 시점이다. 당장 100불로 시작하시길 바란다. 그리고 종자돈을 한달에 100불씩이라도 모으기 바란다. 모으다 보면 재미도 느끼게 된다. 그리고 불리다 보면 그 재미도 크다. 

 

게임도 그렇듯이 투자도 재테크도 재미가 있어야 더 열심히 하게 되고 "잘" 할수 있게 노력하게 된다.

 

We tend to OVERESTIMATE what we can do in 1 year, and UNDERESTIMATE what we can do in 10 years.

 

건강해야 투자 마라톤도 오래 할 수 있다. 

오래오래 건강하시고 투자도 오래오래 하실수 있기를 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