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투자/생각 노트

미국주식 최고가 갱신!

by jntrdr 2020. 8. 29.
반응형

안녕하세요, 

기다렸던 SPY가 최고가를 갱신하였습니다..

SPY 최고가 갱신하는 날 기록 포스팅을 하나 남겨야지 생각하고 있었는데 포스팅이 조금 늦었네요..

 

참 아이러니합니다. 신고가가 이상하게 그리 생각만큼 반갑지만 않은 이유는 무엇 때문일까요?

개인적으로 정신없이 지나온 지난 6개월 동안 남긴 글들을 하나하나 리뷰하는 시간을 가졌는데요. 

리뷰하면서 정리될 듯 되지 않는... 생각을 나눠 볼까 합니다. 

SPY가 최고가를 갱신하니 기쁘기도 하고.. 너무 가파르게 오르기만 하니 두려움/욕심 사이 갈등도 생기네요. 인간이라 어쩔 수 없나 봅니다. 

또 다른 한편으로는 이 생각 나눔이 거봐 내가 말했지..?라고 오만하게 구독자 분들께 잘못 비칠 수도 있을 거 같아 조심스럽기도 합니다. 이 개미는 이렇게 생각했었구나.. 정도로 읽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주식 시장은 그 아무도 미래를 알 수 없습니다. 아무도 모릅니다.

하지만 주식투자자는 이 미지의 변수에 대해 예측을 하고 투자를 하여야 합니다. 

"주식투자는 예측의 영역이 아닌 대응의 영역이다" 이 말은 예측은 할 수 없으니 대응하는데 집중하여야 한다 의 뜻이 아닙니다.

예측을 "최대한 합리적이고 타당한 근거와 증거를 바탕"으로 하되, 나의 예측이 틀렸을 경우 어떻게 대응해야 할지도 잘 생각하고 계획을 세워가야 한다 라는 의미로 해석합니다. 여기서 타당한 근거와 증거는 개인의 시장분석과 해석/원칙을 뜻하는 것이지 모두에게 절대적인 사실을 뜻하는 것이 아닙니다.  

 

제 논리가 무엇이던 주식 시장에는 1+1=2와 같은 정답은 없습니다. 제 논리가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하지만 확률적으로 시장에서 승자로 남기 위한 원칙들은 존재합니다. 

 

저는 그럼 왜 지난 6개월 동안 폭락장에서 bull stance를 유지하며 35%의 폭락장에서 나는 Bull이다 라고 외쳐 왔을까요..? 제가 미래를 안다고 알 수 있다고 생각해서 그랬을까요? 절대 아닙니다.

아래 글들을 모두 읽어 보시면 그 이유를 더 자세히 아실 수 있으십니다.

제가 가진 근거와 증거가 있었기 때문에.. 미디어에서 머라고 하던... 실업률이 어떻던...xxx기업이 파산을 하던... 주식시장과는 무관하다고 믿었기에 Bullish 한 스텐스를 유지하였었습니다.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주식 시장에서 Bear market이 오기 위해서는 제가 개인적으로 참고하는 조건들이 있습니다. 이런 조건들 역시 지난 글들에서 확인 가능하십니다.

 

경제와 주식시장은 완전 다른 유기체입니다.

경제가 bullish 한 것과 주식시장이 bullish 한 조건은 서로 같지(equal) 않습니다.

반대로 경제가 bearish 한 조건과 주식시장이 bearish 한 조건 역시 서로 같지(equal) 않습니다. 

즉 교집합처럼 서로 셰어 하는 조건들이 있지만 절대 서로 동일한 같은 조건으로 움직이지 않는다는 뜻입니다. 따로 분리하여 봐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과거 Dot-com 버블을 많이들 얘기하시는데요. 지금 나스닥의 강세를 마치 그 당시 나스닥 버블과 같은 장세로 보시는 의견들이 있는데 저는 동의하지 않습니다. 

현재 시장 PE가 예전에 비해 많이 올라온 것은 사실입니다. 다만 PE가 커졌다고 하여 현재 시장이 과거 dot-com 버블 시장과 비교 시 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테슬라 주식을 보고 참 많이 배우고 있는데요. 테슬라 주식이야 말로 진정한 "버블의 정의"에 맞는 주식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하지만 이게 버블이 아닐 수도 있겠다 라는 생각도 드네요. 

내가 모르는 게 있을 수 있겠다... 테슬라는 다른 눈으로 봐야 하는구나... 그 눈을 제가 가지지 못한 것이죠. 

 

저는 여전히 bullish stance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나스닥 기술주 중심으로 bull position을 가지고 있으며 이에 맞추어 매매를 하고 있습니다. 

나스닥의 강세가 언제까지 이어질지는 모르지만 한 동안은 강세가 이어질 거라 생각합니다. 

 

조정(Correction), 풀백(Pull back) 그리고 베어마켓(Bear market), 이 세 가지 단어는 서로 완전히 다른 뜻의 개념입니다.

코로나 하락장은 이 중 무엇이었을까요? 어떻게 정의를 내릴 수 있을까 생각해 보았는데..

저는 개인적으로 위 세 가지 단어로는 정의가 되지 않네요. 그냥 Crash/Panic selling의 역사적 한 장면으로 남겨지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세월이 흘러 미래의 주식 투자자들에게 "코로나 폭락장" 이란 이름으로 주식시장의 역사적 한 장면/학습 거리로 남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더블딥의 가능성에 대한 의견 역시 저는 개인적으로 동의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예전에는 가능성이 그나마 있었지만 현재의 펀더멘털/테크니컬적 해석으로는 더블딥의 가능성은 굉장히 낮아졌다고 보고 있습니다.  

 

네, 물론 제가 틀릴 수도 있고 앞으로 미래는 어떻게 될지 모릅니다.

어디까지나 여전히 배우며 전진하는 부족한 것들이 너무 많은 개인 투자자의 의견이었습니다.

    

*블로그에 남기는 모든 투자와 관련된 의견은 절대 매수/매도 추천이 아닙니다. 

 

아래는 지난 6개월 동안 주식시장에 대한 의견을 남긴 포스팅을 모아둔 리스트입니다.

감사합니다. 

 

https://stockmarathon.tistory.com/62

 

지금 시장은 버블?

현 시장을 바라보는 많은 투자자들이 주식 시장 버블 가능성에 대해 많은 언급을 하고 계십니다. 베어 쪽 의견을 들어 보면 아직까지 높은 실업률, 코로나로 인한 기업 파산 증가, 코로나 바이러

stockmarathon.com

https://stockmarathon.tistory.com/37

 

폭락 -30% 에도 나는 불이라고 외치는 이유

나는 여전히 bull 이다. -30% 하락에도 나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베어마켓? 나에게 베어 마켓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마이너스 성장률이 보이고..또는 flat한 어닝을 보이며...성장이 둔화되고...산��

stockmarathon.com

https://stockmarathon.tistory.com/31

 

생각의 Shift - 걱정은 걱정을 해결해 주지 않는다. 멀리 보자.

정부와 페드 모두 경제 부양을 위해 엄청난 금액의 자금을 쏟아 붙고 있습니다. 어제 나온 뉴스가 $2 trillion economy stimulus package를 내놓겠다는 발표인데요. 시장의 반응이 어떠할지는 월요일이 되�

stockmarathon.com

 

https://stockmarathon.tistory.com/30

 

창고 방출 파격세일 - (Feat)Corona Virus

퓨쳐 시장이 폭락 중이다. 트럼프 national speech 끝남과 함께 퓨처는 수직 낙하중이다. 지난 몇일간 매수한 주식이 내일 더 세일할 예정이다.사람 마음은 누구나 다 똑같다 산 주식이 내리면 마음 �

stockmarathon.com

https://stockmarathon.tistory.com/29

 

Now is the great time for long term investor

지금의 마켓은 장기로 가치주 매수 하실수 있는 좋은 장이라고 생각합니다. 기회가 또 다시 올것 같습니다. 지난번 폭락에 이어 다시 폭락이 온다면 가치주 매수 하실수 있는 좋은 기회로 봅니��

stockmarathon.com

https://stockmarathon.tistory.com/22

 

Dow another -1,000 day...

지난번 글에 이어...시장은 오늘도...6일째 연속으로 폭락했다.. 오늘은 다우가 -1,000 넘게 떨어졌다... 지난 몇일은 솔직히 많이 두렵지 않았는데 오늘의 하락까지 경험 하고 나니 두려움이 조금��

stockmarathon.com

https://stockmarathon.tistory.com/18

 

The law of physics - The harder it falls, the harder it bounces

주식 시장은 오를때는 조금씩 오르다가 내릴때는 오른 속도보다 더 빠르게 하락하는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이번 코로나 사태와 같은 uncertainty가 큰 악재가 시장을 덮칠땐 시장은 패닉과

stockmarathon.com

https://stockmarathon.tistory.com/16

 

2020년 경제의 침체, 최고점을 달리는 주식 시장의 붕괴로 이어질까?

주식 시장은 최근 연일 ATH를 갱신 하며 상승 추세를 보여 주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미국시장의 버블에 대해 언급 하고 있고 현 경제 상황과 연관지어 지금 시장의 버블의 "possibility", 가까운 미��

stockmarathon.com

https://stockmarathon.tistory.com/14

 

코로나바이러스-위기는 기회 (feat. AAPL)

코로나 바이러스가 잠잠해질 기미가 아직까지도 보이지 않는다. 중국에서 발표하는 환자 수치는 속도를 줄이기는 켜녕 사망수와 전염 환자수가 가속도가 붙는 느낌이다. 처음 부터 중국 정부가

stockmarathon.com

https://stockmarathon.tistory.com/14 마지막 글...

-----------------------------------------

아래는 제가 사용하는 브로커 중 하나인 위불 Webull referral link  입니다.

해당 링크는 9/30/20 까지 유효합니다. 

act.webull.com/te/u8vmmPURmZRK/rd8/inviteUs/

 

How to open a brokerage account and get free stocks, Open and fund your account to receive a free stock - Webull

What Are You Waiting For? Zero commission for stocks, ETFs, and options. Zero contract fees for options. Enjoy tech. Enjoy investing. Open an account

www.webull.com

Robinhood 사용하였는데 Webull로 옮겨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매매수수료가 로빈후드와 같이 무료이며, 차트, 뉴스, 기업정보 등등 더 다양하고 유익한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장외시간 매매, Real time Quotes, 24/7 Customer 서비스를 제공하며 로빈후드 보다 
사용하시는데 더 편리한 매매 환경을 제공하니 사용해보시기를 추천드립니다.  

링크를 사용하여 가입하신 후 30일 이내 $100불을 디파짓 하시면 $2.5-$250 사이 주식 하나,

그리고 $12-$1400 사이 주식 하나 총 두개의 주식을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