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투자/주식 매매 아이디어

[미국주식] 폭락 -30% 에도 나는 불이라고 외치는 이유

by jntrdr 2020. 3. 25.
반응형

나는 여전히 bull 이다. -30% 하락에도 나의 입장은 변함이 없다....베어마켓? 나에게 베어 마켓은 기업이 지속적으로 마이너스 성장률이 보이고..또는 flat한 어닝을 보이며...성장이 둔화되고...산업의 붐이 일어나기 보다는 정체되는 마켓을 뜻한다. 주가가 -30% 하락했다고 베어 마켓이라고 보지 않은다..필자의 기준이다.. 나는 나스닥 그리고 기술주를 불리쉬 하게 보고 있다. 5월부터 발표되는 어닝을 확인 해봐야 알겠지만...지금까지 미국 나스닥 기술주들은 꾸준하고 가파른 성장을 보여 왔다..그리고 그 흐름이 꾸준히 이어질것이라 생각한다. 

100년 차트 꺼내서 현 고점 -30% 얼마나 비중을 차지 하는지 한번 보자....지난번 남긴 https://stockmarathon.com/31 에서 확인이 가능하다....."이번에는 다르다".... 언제나 절망론자들이 꺼내왓던 카드이다. 과거 한국 IMF, 미국 금융위기, 그리스 금융위기,  유럽 국가 부채 위기.. 위기란 위기가 올때마다 "이번은 다르다" 라는 절망론 카드를 꺼내 왔다..결과는 어떠했나...?

 

나는 경제, 주식 전문가도 아니고 그 누구의 fund도 책임 지고 있지 않다. 필자는 본인의 자금을 운영하고 수익 손실 모두 내것으로 가져 간다. 누군가의 자금을 운영중이라면 지금 만큼 두려운 장이 없다...남의 돈을 스스로 믿음대로 운영하기 쉽지가 않다.  전문가라도 함부로 의견을 내세우기 쉽지 않을것이다..하지만 시장 전문가들은 마음 한편으론 알고 있지 않을까 생각이 든다...지금이 진정 위기 인지 아닌지.....

 

 

내가 -30%가 두렵지 않은 이유.

 

그럼 이런 질문을 던질수 있다..  What if??? 어닝이 슬로우 되고 경기가 슬로우 되고 어닝의 성장이 슬로우 되면 그땐 어떡하나...? 바이러스가 계속 퍼지고..유가가 하락하고..세일가스 기업들이 흔들리고...기업이 파산하고 그럼 어떡하나? 다 가능성 있다. 세일가스 기업들 파산 할수도 있고, 신용경색이 올수 있으며...바이러스 확산이 멈추지 않아서 경제 활동이 멈추고..결과적으로 기업 어닝이 슬로우 해질수 있다. 

그리고 이 결과들이 다음 어닝 또는 9월 어닝에 나타날수 있다. 슬로우 해지는 기업 어닝 결과 발표에 시장이 다시 한번 광기를 부릴지도 모른다. 그럼 그때는 진짜 베어마켓인가?  나의 답은 No다. 

 

나는 여전히 macro관점에서 경기 팽창의 시기라고 생각한다. 6개월 가량 바이러스의 영향으로 경기가 슬로우 해졌다고...베어마켓에 들어 선다고 생각치 않는다. 나는 차라리 이 시기에 더 공격적으로 투자 하는게 맞다고 생각 한다(맞다. 내 분석이고 내 생각이다). 

 

Secular bull market안에는 작은 계곡같은 small bear마켓들이 존재 한다. 마켓은 수직 직선으로 오르지 않는다. 이 계곡의 흐름 같은 베어마켓에서 다운 스윙의 두려움에 시장을 떠나게 되면..Secular bull 마켓안에서 일어나는 큰 시장 움직임을 놓칠수가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장기 포지션은 타이밍 하지 않고 그대로 가져가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차라리 지금 같은 시기가 포지션 사이즈를 늘릴수 있는 기회다. 스파이 같은 지수에 투자를 한다면 이 같은 시기는 지분을 늘리기에 좋은 찬스라고 생각한다..(바이러스 시국에 찬스라는 단어가 어울리지는 않지만...투자자의 입장에서 말씀 드리는것이니..엉뚱한 생각은 하지 말자) 

 

바이러스 떄문에 페드의 금리가 0%이고...바주카..스테로이드 성의 경기 부양책을 쓰고있고...나중에 코로나 바이러스 사태가 안정이 되면...그때는 경기가 어떻게 돌아갈까? 물론 가파른 성장은 아니지만 서서히 경기가 돌아 올거라 생각한다. 음 맞다. 필자의 상상이다. 그리고 언제 그랬냐 듯이..."아 그떄 그랬지...집에 한달 락업 되고...그때 재택근무 했었는데 그립네" 이 역시 나의 상상이다. 

 

필자가 너무 긍정적이다고 생각하면 믿지 않으면 된다.. 나는 경제 학자도 아니고..앞으로 경제가 어떻게 돌아 갈지 모른다. 

 

투자의 시점은 항상 미래다.  그렇기 때문에 재무재표를 보고, 현재까지 보여준 성장률을 바탕으로 미래를 예측하고..미래에 기업이 만들어갈 비지니스 모델을 공부하고 앞으로 기업들이 어떻게 발전할것인지 상상하고 우리는 스스로가 분석하고 공부한 결과..그리고 생각하는 상상에 베팅을 하는거다.  

 

테슬라 주가가 왜 $900불까지 갔을까? 테슬라는 여전히 케쉬 버닝 하는 마이너스 기업이다. 맞다, 돈 벌지 못하는 마이너스 기업이다.

하지만 기업 가치가 전 세계에게 가장 큰 자동차 회사 Volkswagen Group과 맞먹는다. 

 

자 지금 그리고 앞으로 바닥이 어딘지 모르지만 여러분은 어떤 상상의 날개를 펼치고 어떤 기업에 투자를 하겠는가?

주위를 돌아 보면 좋은 기업들을 생활속에서 발견 할수 있다. 너무 멀리서 찾지 않아도 된다. 

 

투자를 할때 절대 전문가에 의지 하고 남의 말에 의지 하여 투자 하면 안된다. 

그들의 얘기는 참고 하되 절신하지 말고...스스로 공부하고..투자 원칙을 만들고...주가가 더 하락한다면 어떻게 할것인지 계획도 세우고..준비된..투자 계획/원칙이 필요하다...

 

지금 같은 기회가 좋은 기업 찾고 좋은 기업에 투자 할수 있는 정말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Good Luck-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