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투자/주식 매매 아이디어

[미국주식] 생각의 Shift - 걱정은 걱정을 해결해 주지 않는다. 멀리 보자.

by jntrdr 2020. 3. 22.
반응형

정부와 페드 모두 경제 부양을 위해 엄청난 금액의 자금을 쏟아 붙고 있습니다. 어제 나온 뉴스가 $2 trillion  economy stimulus package를 내놓겠다는 발표인데요. 시장의 반응이 어떠할지는 월요일이 되어봐야 알겠지만, 아직은 돈으로 움직일 수 있는 시장이 아니기에 이 역시 약소하게 반응 후 다시 Fade 할 수도 있어 보입니다. 

 

현재는 30% 약간 넘게 하락한 상태 인데요..바이러스를 빠른 시일안에 제압 하지 못하면 이 하락은 계속 이어 질수도 있겠죠. 미디어에서는 베어마켓에 진입했다 베어마켓의 시작이다는 뉴스들이 많이 보입니다..베어마켓을 보는 시각과 관점은 투자자의 시간적인 관점 그리고 앞으로 발전하게 될 미래 시장에 대한 해석에 따라 달라 진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개인 적으로 30% 넘는 하락에도 아직 베어 마켓이라고 판단 하지 않습니다. 판단하기 아직 이르다고 생각합니다. 몇주만에 가장 큰 폭으로 하락한 시장을 두고 1987 블랙 먼데이에 비교하는 뉴스를 들어 보셨을겁니다. 제가 아래 차트에 빨간 색 원형으로 표시해둔 지점이 그 하락입니다. 아래 차트는 월 차트 인데요. 여러분이 보시기에는 1987 블랙 먼데이가 베어 마켓으로 보이시나요? 블랙 먼데이 Crash전 고점에서 사셨어도 그 이후 5배가 넘는 투자 수익을 가져 갈수 있었습니다. 

 

 

 

파란색 안에 노란 점선으로 표시한 부분이 Secular bull market 입니다. 그리고 나머지 블루박스들은 Secular bear market 이고요. 이런 Secular bear market에서는 안전하다는 SPY지수에 투자를 하셔도 본전 아니면 마이너스 입니다. 박스권 안에서만 움직이기 때문입니다.

 

시장을 바라보는 관점과 앞으로 발달할 미래 산업에 대한 해석이 "단순한 %의 하락으로 베어마켓을 판단하는것" 보다 중요하다고 하다고 저는 생각 합니다. 앞으로 미래 펼쳐질 산업. 물론 이 역시 제 상상이고 저만의 해석입니다. 지난 10년은 향후 20년 동안 펼쳐지게 될 미래 산업( IoT, 자동주행, 5G) 의 준비와 바닦을 닦는 시간 이었다고 생각하고요. 현재는 이 미래 산업의 시작 단계에 와 있다고 생각하고요.

지금 코로나 바이러스는 금융위기, 경제위기가 아닌 인류건강을 위협하는 Health Crisis입니다. Global pandemic health crisis 에 페드와 정부는 메가톤급 경제 부양책을 쓰며 어떻게든 싸워 보려고 하지만 질병이 사라지지 않는한 그 효과는 당장은 볼수가 없다고 생각됩니다.

마치 스테로이드 약물같은 부양책을 경제에 투여하고 있는 있는데..그럼 이 강한 경제 부양책은 앞으로 전혀 효과를 보지 못하게 되는 것일까요? 지금의 Global Health Crisis 가 영원히 지속될까요? 아무도 모릅니다. 미래의 영역이니까요. 하지만 우리가 과거에 겪었던 사례는 어떠하였나요? 결국 우리는 치료제 그리고 백신을 만들어 내었고, 그 질병들은 영원히 사라지지는 않았지만 예방과 치료를 통해 함께 잘 살아 왔습니다. 코로나 바이러스가 앞으로 영원히 사라질지 아니면 우리가 다른 질병들처럼 예방과 치료를 통해 앞으로 함께 살아가야 하는 질병일지는 모릅니다. 

 

하락의 끝이 어딜까 하는 고민 보다는..앞으로 어디에 어떻게 투자 할것인가 에 대한 건설적인 고민이 미래를 더 희망적으로 만들수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과거의 리세션을 바라보면 앞으로 "올수도" 있는 리세션을 어떻게 대응 하고 투자 해야 할지 정답을 얻을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지금 우리가 마주 하고 있는 마켓이 Secular bull market인지 Secular bear market의 시작인지 이 해석은 개인에게 달려 있다고 생각 합니다. 제가 나누는 해석은 개인적인 의견 입니다. 

 

질병의 위기가 언제 마무리 될지 모르지만 이 위기가 언젠가 마무리되면 지금 우리가 맞고 있는 스테로이드 약물 같은 부양책이 그때 효과를 발휘하지 않을까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그 효과의 크기는 그때 가봐야 알겠죠. 

 

여러분이 지난 과거 리세션을 보신후 "그때가 기회 였구나" 하는 생각이 드신다면, 지금 위기에 어디에 투자 하면 좋은 수익을 낼수 있을지..어떤 종목을 싼 가격에 매수 할수 있을지..이런 고민이...우리가 당장 해결 할수 없는 바이러스 걱정..경제에 대한 우려 보다 우리가 원하는 경제 자유를 설계 하는데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 입니다.

 

자택근무 하게 되면서 평소보다 여유 시간이 조금 더 생겨서 관심을 두고 있었지만 너무 비싼거 같아 매수 하지 않았던 종목들의 재무재표와 기업의 비지니스 모델에 대해 공부하고 조사 하며 보낼수 있었는데요. 공부하면서 앞으로 10년을 바라보는 안목도 조금 더 성장 한거 같아..집에서만 보내는 시간이 나쁘진 않았습니다. 여러분도 평상시 보다는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많으실텐데..이럴때 못 읽었던 책도 읽고..기업 공부도 해보시고 하시면..어떨까 싶네요..

 

건강 잘 챙기시고 이 위기를 슬기롭게 그리고 건설적으로 함께 이겨 나갈수 있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