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투자/주식 매매 아이디어

[미국주식] 코로나=>경제 침체 => 리세션 => Market Crash?

by jntrdr 2020. 2. 29.
반응형

지난번 글에서 남긴 글 처럼 경제의 흐름이 전체 주식시장의 흐름을 대변 하지 않는다 는게 나의 생각이다.

미국경제가 과연 2018년 보다 좋아서 2020년 최고점을 만들었을까? 경제가 2020년 코로나 사태 이전에 경제의 흐름이 최고점이라서 주식 시장이 최고점에 도달 했을까? 주식 시장은 비 논리적이고 비 현실적이며 비 이성적이다. 사람들은 환호에 사고 두려움에 판다. 

주식 시장은 경제를 대변하지 않으며 경제가 전체 시장의 움직임을 결정 짓지 않는다. 

 

앞으로 코로나 사태 때문에 사람들의 외출을 꺼려할것이고..그로 인해 가게..공장들이 닫을 것이며...그로인해 경제는 침체로 빠질것이고 주식 시장은 crash 할지도 모른다.. 논리적이다. 하지만 주식 시장은 이런 논리에 맞쳐 흐르지 않는다...지난번 글에서 처럼 주식 시장을 움직이는 퍼즐에서 빠트리는게 있다. 그건 유동성, 돈의 흐름, 양, 시장에 흘러 다니는 돈이다. 

시장을 움직이는건 결국 돈이다. 이 지구상에서 기축통화 미국달러를 무제한 찍어낼수 있는 곳이 Fed 이다. 그들의 스탠스, 성향, 정책, 움직임을 이해하지 않고...경제의 사이클만 이해하고  앞으로의 경제 전망을 가지고 주식 시장에 끼워 맞추려 하면 도로아무 타물이 되버릴수 있다... 절대 경제가 무관 하다는 뜻이 아니다..

 

2008년 미국 금융위기가 터졌을때 시장 움직임과 이번주 시장움직임을 비교 해봤으면 한다. 과연..이 코로나 바이러스의 영향이 기업의 파산으로 이어지고 미국경제가 위기로 빠질것인지....이번주 시장의 움직임 관점에서 보면 그 당시 금융위기떄 시장 움직임보다 이번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해 느끼는 두려움의 정도가 더 컷다. 하락 폭도 훨씬더 컷다...

논리적으로 맞지 않는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시장은 반응은 그러했다. 이게 시장이다. 절대 논리적이지 않은....

 

앞으로 리세션이 오지 않을것이고 마켓이 크레쉬 하지 않을것이란 뜻이 아니다...다만 경제분석, 예측만 가지고 시장의 움직임을 판단하는데는 중요한 퍼즐을 놓치고 있다는 점을 pin point 하고 싶다. 

 

경제를 예측하고..경제공부하는거 보다는...

망하지 않는 기업..수익을 꾸준히 내는 기업...현금 흐름이 좋은 기업..재정에 문제가 없는 기업..성장성이 큰 기업... 이런 기업을 찾아내고 분석하는게 훨씬 더 주식 투자로 승리할 확률이 높다.

 

적어도 내 경험상은 그렇다...여러분의 경험은 어땟는지 모르겠다....

 

힘든장 이번주 모두들 정신적으로 지치셧을텐데 기운내시기 바란다. 즐거운 주말 되시길...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