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투자/주식 매매 아이디어

[미국주식] ZS - 어닝 후 급락, 테크니컬로 매수 해본다면?

by jntrdr 2020. 2. 25.
반응형

 

ZS가 어닝 후 급락했다. 장 마감후 갭 다운하여 다음 날 52 초반 까지 20%에 가까운 급락을 보여줬다. 

어닝에서 발표한 넘버(Revenue, EPS, Op-Income, Net Income, Guidance, Forecast etc)를 바탕으로 과연 20%의 급락을 어떻게 해석 해야 할수 있을까? 나로써는 넘버의 측면에서 아무리 해석해도 주가의 20%에 가까운 급락은 Justify할수 없었다. 하지만 시장이 보여준 reaction은 그러했고 투자자로써 트레이더로써 받아들일수 밖에 없다. 이 글은 새롭게 매수 하길 원하는 투자자의 관점에서 테크니컬 분석을 바탕으로 적어보려고 한다. 홀더분께는 죄송하다. 아래 분석은 개인적인 분석이니 참고만 하시길 바란다. 

 

현재 선물은 아시아 한국과 일본의 늘어나는 코로나바이러 환자 영향으로 많이 빠지고 있다. 이대로 라면 월요일 장 시작과 함께 많은 종목들이 갭 다운해서 오픈할것이고 ZS도 피할수 없을것이다. 

신규 매수자라면 어디서 매수 하는게 가장 좋은 레벨일까? 다른 종목의 테크니컬 분석글에서 언급 했듯이 난 개인적으로 거래량/수급을 가장 먼저 본다. 그리고 과거에 이 종목이 보여주었던 지지와 저항 그리고 지지와 저항 가격이 도달했을때쯤의 거래량을 가장 중요시 하게 보는 편이다. 

 

먼저 위에 첨부한 이미지 오른편에 길게 늘어진 가격 원형에 표시된 볼륨을 주시해볼 필요가 있다. 이 종목이 시장에서 거래된 후 가장 많은 거래량을 기록한 가격대가 바로 표시된 자리이다. 즉 그 가격대에서 가장 많은 거래(매수와 매도)가 이루어졌다는 뜻이다. 넘버를 확인하면 대략 $46-$48에서 많은 거래가 이루어 졌다는 말인데, whole number로 $46 과 $48 가격대는 과거에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했던 자리이기도 하다. 이미지 중간쯤에 표시된 4개의 화살표로 어닝 전에 지지 역할을 했던 자리를 표시해 두었다. 대략 $46.09이다 

간단하게 얘기하면 과거에 지지와 저항의 역할을 한 자리에서 거래량이 가장 많이 일어났던자리 라고 말 할수 있고 그렇다면 이 가격은 매매자들에게 의미있게 해석할수 있는 자리라고도 말 할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럼 이제 매매를 어떻게 해야 하나요? 아래 지지레벨로 보이는 가격대를 참고 하면 좋을것 같다. 

1차 적으로 추가 하락이 온다면 첫번째로 가장 의미있게 볼수 있는 지지로 $46-$48 자리를 볼수 있을것 같다. 

2차적으로 그 자리를 깨고 내린다면 가장 왼쪽에 화살표로 표시한 이 전 2018년도에 보여준 저항 부분 $42.40 대 가격 레벨을 2번째로 중요하게 볼수 있는 지지로 볼수 있다고 본다. 

3차적으로는 가장 최근 보여준 $40대로 지지로 볼수 있을것 같다. 

3차 지지선인 $40불 까지 추락할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다만 이렇게 지지레벨로 가능성이 큰 레벨을 미리 염두해 두고 있어야 매매를 하고 난 다음에 추가 매수를 할것인지 아니면 손절을 할것인지 판단을 세울수 있기 때문에 매매 계획을 세울때 미리 염두해 두고 매매에 임하는것이 매수 후 심리적으로 더 안정적이다. 

 

어닝 급락후에는 개인적으로 3일 정도는 추세를 지켜보는게 좋다고 생각한다. 추가 급락이 나올수도 있고 어떤 추세로 흘러가는지, 거래량은 어떠한지 대략적으로 감을 잡는데도 도움이 되기떄문에 어닝 다음날 급락했다고 싸다고 너무 섣부르게 매수 하는건 좋지 않은 방법이라 생각한다. 

 

마지막 3차 지지를 손절 레벨로 잡고 매매를 한다고 가정 할때 손익비에 대한 계획을 잡는게 매매 계획의 마지막 단계이다. 즉 46에 매수 해서 40에 손절하면 13%의 손실이다. 개인차가 있지만 난 적어도 2:1 ~ 3:1의 손익비가 나올수 있게 매매계획을 잡는 편이다. 

그럼 예를 들어 2:1의 손익비로 매매를 한다고 가정할때 $46에 매수하고 $40에 손절한다면 나는 26%의 수익을 올려야 손익비 2:1을 충족 할수 있다. 그럼 타겟 가격은 대략 $58불이 나온다. 3:1의 손익비로 계산을 하면 타겟 가격은 대략 $64가 나오게 된다. 

 

난 개인적으로 이 종목의 과거 움직임을 보면 위 매매 방법으로 매매를 한다면 손실 보다는 수익으로 마무리 지을수 있는 확률이 더 크다고 본다. 어닝 후 반응을 over reaction으로 해석해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그리고 위에 표시된  A의 추세선을 보면 정말 희안 하게도 갭 다운한 다음날 이 추세선에 부딛치고(화살표 확인) 하락으로 마무리 한 모습을 확인 할수 있다. 테크니컬을 믿지 않는분은 그냥 우연의 일치라고 보실수도 있지만, 이런식으로 추세선,저항,지지에서 가격이 bounce하는 모습을 우연이라고 하기엔 너무나 많이 볼수 있다. 그래서 난 개인적으로 매수 타이잉 매도 타이밍으로 테크니컬을 많이 보는 편이다. 

만약 이 하락한 날 데이트레이딩을 했다고 하면 이런 추세선은 중요한 테크니컬 포인트로 사용될수 있다. 

금요일날 보여준 가격 움직임만 10%가 넘는다. 하루에 3-5%의 움직임만 잡아도 단타매매로도 좋은 수익을 낼수 있다. 옵션을 매매 하였다면 두 자리수 %의 수익을 낼수도 있다. 

 

간략하게 ZS의 매매 공략을 나눠 볼려고 했는데 잘 전달이 되었는지 모르겠다. 

혹시라도 나와 다르게 분석하시는 분이 계시다면 의견 남겨주시면 서로 배울수 있는 기회가 될수 있을거 같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