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투자/내가 배운것들

Everyone is a trader.

by jntrdr 2020. 6. 8.
반응형

Everyone is a trader.

 

Some people trade time for a paycheck.

 

Some people trade tuition for a degree.

 

Some people trade risk for profits.

 

Some trade happiness for security.

 

Some trade principles for politics.

 

Some trade ethics for cash.

 

우리 모두는 트레이더 입니다. 

어떤 사람은 월급을 받기 위해 내 시간을...

어떤 사람은 학위를 받기 위해 학비를...

어떤 사람은 수익을 창출하기 위해 위험을... 

어떤 사람은 경제적 안정을 위해 행복을... 

어떤 사람은 정치를 하기위해 원칙을... 

어떤 사람은 현금을 위해 도덕적 윤리를...

트레이드 합니다.

 

대형 마트가서 쇼핑을하는 행위 역시.. 시간 절약과 편리함을 위해 그들이 지불한 원가에 프리미엄을 지불하고 트레이드 하는 것이고..

 

중고차를 사는 행위 역시 대형마트에서 물건 사는 행위와 같은 개념 이고..

 

변호사를 고용하여 법률문제를 해결하는것 역시..

시간 절약과 그들이 가직 고급 정보를 이용하여 본인의 법륙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고가의 이용료를 트레이드 하는것이고..  

 

의사를 만나 치료를 받는것 역시..그들이 가진 의술과 고급 의학적 지식을 얻기 위해 이용료를 트레이드 하는 것이다.

 

비싼 렌트를 내는것 역시..편리하고 안전한 지역에서...학군이 좋은 지역에서 살기 위해서 이다.

 

자세히 들여다 보면 우리 모두는 매일 트레이딩의 행위를 하면서 살아갑니다.

 

이렇듯 자본주의에서 살아가는 우리 모두는 트레이더 입니다. 

 

하지만 극 소수의 사람들이 이 원리를 이해 하며, 스스로의 이익을 위해 이 원리를 써먹습니다. 

가장 보편적인 것이 한 평생 나의 시간을 직장에 트레이딩 하며 캡(제한)이 있는 월급을 받으며 살아가는것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절때 틀린 "트레이딩" 라는 말이 아닙니다. 다만 우리의 시간이 제한적인것을 고려한다면 스스로의 시간 가치를 더 높게 평가 한다면 다른 alternative들도 충분히 고려 해볼수 있을것 같습니다. 

 

트레이딩을 할때 프리미엄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변수들은 value, time, 그리고 supply and demand입니다.

 

주식시장에도 이 변수들은 똑같이 적용됩니다.

우리가 생활속에서 쉽게 사고 파는 대상들은 위 변수의 변동성이 크지 않기 떄문에 가격의 변동이 크지않고 안정적이지만 주식은 그렇지 않습니다.

변수(variables)의 변동성(volatility)이 매일 큰 수치로 변하기 때문입니다. 

 

3가지의 변수중에 가장 크게 변동을 보이는 것이 바로 Supply and demand 입니다. 

주식의 유통수(Supply)는 매일 변하지 않지만 시장 참여자들에 의해 수요(Demand)의 변동성이 엄청 크기 때문이죠.  

트레이더라면 어디에 집중하여야 하는지 답이 나옵니다.

 

다음은 시간입니다. 

오늘 4만불 주고산 중고차 값이 한달 이용했다고(차량에 이상이 없을경우)해서 2만불로 반토막이 되지 않습니다. 

반대로 오늘 산 새차가 4만불짜리가 두달뒤 8만불로 값이 뛰지 않습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날 수록 프리미엄이 더 붙어서 가격이 뛰는 현상을 보이는 것들도 있습니다. 

부동산, 고가 시계, 고가 가방, 클레식 자동차, 것들이 그렇죠. 물량은 제한되어 있지만 수요가 많아서 시장이 정한 가격을 주고도 구입하지 못하는 것들이 대부분 중고 프리미엄 값이 더 붙습니다. 

 

이런 원리를 이해하면 주식도 같은 맥락으로 바라 볼수 있습니다. 

오늘 가격은 싸지만 일주일뒤, 한달뒤 1년뒤 5년뒤 10년뒤 가격이 뛸것 같은 종목을 매수 하면 됩니다. 

 

세상 모든 "트레이딩"의 수익 구조는 같습니다. 싸게 사서 비싸게 파는 것입니다. 

 

트레이딩의 방법에는 여러가지가 있습니다.

어떤 한가지가 정답이 될순 없습니다. 나에게 맞는 투자/트레이딩의 방법이 정답입니다. 

시장의 주식 투자 격언인 "주식은 장기 투자 해야 한다". 맞습니다.

하지만 장기 투자가 나에게 맞는 방법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가치 투자를 해야한다. 맞습니다. 하지만 가치 투자가 나에게 맞는 방법이 아닐수도 있습니다.

 

어렸을떄 이런말 많이 들어 보셨나요? 영어를 잘해야 취직 잘한다. 성공한다.

틀린말은 아닙니다. 하지만 정답은 아닙니다. 

 

주식에는 정답이 없습니다. 주식은 확률의 게임입니다. 주식 게임에서 "승률을 높일수 있는" "나에게 맞는 방법"을 배워서 실천하는것이 나에게는 정답이다 라고 생각합니다.

 

혹시 제 블로그에 방문하신 주린이(주식초보)분이시라면, 꼭 스스로에게 맞는 투자 방법이 무엇인지 trial and error를 통해 Trader Identity 확립 하시고 주식 투자 마라톤을 시작라고 말씀 드리고 싶습니다.  

 

아래는 현재 진행중인 설문조사 인데, 참가 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stockmarathon.com/48

 

설문조사-Fxxk You Money, How much is enough?

글 제목에 욕이 적힌걸 보고 놀라셨다면 죄송하다는 말씀을 먼저 전한다. 욕이 썩힌 표현이라 글에 담기 부담 스러운 표현이지만 영어권 나라에서 Millenniel들이 쓰는 표현중 하나로 생각해 주셨�

stockmarathon.com

 

 

주말 잘 마무리 하시고 새로운 한 주 힘내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