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주식 투자/차트 & 기술적 분석

[미국주식] CODX - 테크니컬 스윙 매매

by jntrdr 2020. 2. 27.
반응형

2/26/20

코로나 관련주 CODX, 장중 150%까지 폭등.

Float: 18M

Today's Volume:82M

Share rotated 4.5x

 

테크니컬 스윙매매 방법을 소개 한다. 코로나 바이러스 테마주 이다. 

이 종목은 폭등하기 전까지의 움직임이 테슬라와 비슷한 움직임을 가지고 있다. 정말 정직한 볼륨으로 오르고 풀백 역시 정직한 볼륨으로 움직임. 아래 그림을 이해하고 테슬라 차트를 한번 같이 보면 가격의 움직임과 볼륨의 연관성을 더 잘 이해 할수 있을거 같다. 그리고 무엇이 비슷한지 이해 할수 있을 것이다. 테슬라는 지난번 다뤘기에 차트를 따로 올리지 않겠다. 

 

이종목 상장후 지금까지 전체 차트를 가져왔다. 먼저 아래 표시된 각각의 라인을 이해 해야 한다. 모든 저항/지지를 화살표로 표시했고 각 라인에 A-K로 표시 해놨다. 

 

첫번째 라인 K ($1.46): 이전에 지지였던 레벨이 2019년에 깨지고 내려간 후에 저항으로 바뀌였던 곳이다. 올해 1/23일 갭업과 동시에 이 저항을 뚫고 올라 왔다. 그리고 다음날 풀백 한후에 정확이 이레벨에서 지지를 받았다. 그후로부터 이 지지 받을 레벨을 깨고 내리지 않고 가격은 위에서 움직인다. 

 

두번째 라인 A($3.6): 이 레벨 역시 이전에 지지역할(2017년)을 한 레벨이다. 그리고 이 지지 레벨이 깨지고 난후 저항 레벨(2019년)로 바뀐것을 확인 할수 있다. 그리고 다시 2020년 지난달 1/27일에 정확이 이 레벨에서 저항받고 풀백 한다. 그리고 나서 다시 횡보.

 

세번째 라인 B($4.22) : 이 레벨도 A와 같이 몇 차례 저항 역할을 했었다. 2018년 에 표시한 화살표를 참조. 그리고 2/10일경 이 저항에 부딛치고 장 마감은 아래에서 함. 이 레벨이 이번 매매에서 가장 중요한 레벨이다. 

 

네번째 라인 C ($6.64) : 이제 말 안해도 보일꺼다. 이 레벨이 몇번의 저항 역할을 했었는지.... 과거 3번이나 이 레벨에서 저항받고 하락한것을 확인 할수 있다...그리고 이 자리를 강한 볼륨과 깨고 오를떄는 더블다운 하는 자리이다. 

위 라인을 잘 이해 하셨다면 이제 최근 코로나 사태후 이 종목이 어떻게 움직였는지 클로즈해서 분석해 보자. 

 

 

 

 

최근 한달의 가격 움직임을 나타낸 일봉 차트 이다. 

이곳에 표시된  A-K라인들은 위와 동일한 가격레벨을 뜻하는것임. 

차트가 잘 보이지 않는다면 다른거 다 필요 없고 차트에서 볼륨, RSI만 딱 꺼내서 보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거다. 

 

1. 첫날 갭업 한날 오랜기간 저항역할을 하던 K뚫고 올림. 그리고 풀백 했는데 딱 그 자리에서 지지 받고 흘러내리지 않음. 그리고 풀백할때 중요한건 볼륨인데 볼륨역시 줄어든 볼륨으로 풀백함. 그리고 가격은 횡보함. 아래 노란선으로 표시한 볼륨을 추세를 확인해 보면 가격이 오를때는 볼륨이 강하게 들어오고 풀백 할때는 볼륨이 줄어드는걸 확인 할수 있음. 캔들의 크기와 볼륨의 사이즈도 비례함. 그리고 차트 패턴에서 bullish함을 보여주는 Ascending Triangle(파란선) 역시 확인됨. 이 모든것을 종합해서 해석하면 이 종목은 숏텀 상승 추세이고 숏텀 bullish sentiment를 가지고 있다고 해석할수 있음. 

 

2. Buy로 표시된날 RSI와 볼륨을 해석해 보자. 그리고 2/25일 이 4.22 위에서 4.32로 마감함.  Ascending Triangle 의 저항선, B저항을 뚫고 위에서 마감. 종가 배팅 하는 자리임. 장후 바이도 괜찮은 자리임. 

 

3. C 레벨은 지금것 한번도 뚫지 못한 저항 레벨이었음. 이 레벨을 오늘과 같은 볼륨으로 뚫어 버린다면 더 높이 올아갈 확률이 높기 때문에 포지션에 Add 해서 위험을 충분히 가져볼만한 자리로 해석할수 있음. 이종목은 하루정도는 더 스윙이 가능하다고 생각함. 

 

 

 


간략하게 설명하였는데 이런 매매를 접하지 못하신 분들은 이해하기가 힘드시지 않을까 생각한다. 

어렵게 생각하지 말고 저항과 지지를 배우시고 볼륨을 가격과 연관지어서 읽으시고 언제 주식을 사야 하는지 만  아시면 된다. 

테크니컬은 초등학생 정도만 되도 배울수 있다. 선긋고, 볼륨 읽고, 차트 패턴 몇개 외우고, 차트에 있는 인디케이터 몇개 공부하시면 된다. 테크니컬 분석이 어려운게 아니라, 테크니컬을 감정을 배제하고 매매 하는게 어려운거다. 욕심과 두려움으로 가득찬 인간이기 때문에  주식이 어려운거다. 매수 하려면 싼 가격이 생각나서 매수 하지 못하고, 팔아야 하면 높았던 가격이 생각나서 팔지 못한다. 

 

참고로 이 종목이 150%씩 하루에 상승이 가능한 이유는 주가가 싸서 가 아니다. 그건 볼륨과 Float 때문이다. 하루에 100%를 넘어 이렇게 폭등하는 종목은 Float이 적고 강한 볼륨이 원인이다. 오늘만 Float 4번이나 로테이트 했다...

  

아 그리고 테슬라 폭등 하기전 차트와 꼭 한번 비교 해보시길 바란다. 아마 복습이 될거다. 

그리고 테슬라는 아직도 조정이 더 필요 하다고 생각한다. 이평선 이격 차이도 그렇고...가격 움직임도 그렇고....더 관망함이 좋지 싶다. 

 

 

 

반응형

댓글